[개요]전화영어 통신장비의 종류_스카이프에서 VOIP까지
전화영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낮은 가격의 전화영어는 홈베이스 타입의 전화영어로 원어민 강사들이 집에서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 시스텝입니다.
장점은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저렴한 수강료 그리고 수강시간입니다.
왜 이렇게 시간이 길면서도 수강료가 저렴할까?
그건 필리핀 원어민 강사들이 집에서 직접 교육하기 때문에 스카이프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스카이프 사용자 끼리는 무료 사용이기 때문에 비용발생이 일반적인 콜센터에 비해서 거의 들지 않는다고보면 됩니다.
스카이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PC캠을 가지고 있다면 화상영어도 가능합니다.
단점이라고하면 우선 통화품질이 될 수 있습니다.
필리핀에는 PLDT라는 한국의 KT같은 인터넷 통신이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접속방식이 PPOE방식으로 쉽게말하면 예전에 회원 ID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인터넷에 접속했었던 그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상대적으로 통화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통화품질이 떨어지는 다른 이유는 홈베이스는 집에서 강사가 수업하기 때문에
강사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스카이프가 많이 기능이 향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역시 프로그램 통신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과
소프트웨어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그만큼 통신 저하 요인을 많이 가져가게 됩니다.
강사에 따라 천차만별의 수업 퀄리티가 다르고 교육방식 등등이 달르고 강사변경 또한 원활하지 못합니다.
또 강사 변경시 수업진행 방법이 다르므로 통일된 수업흐름을 잡지 못합니다.
그만큼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USB폰
지금도 그 수효가 어느정도 있다보 보여지는 USB폰은 컴퓨터의 USB잭에 전화기를 연결하여
전화통화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프로그램 통신을 하는 SKYPE통신보다는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므로 컴퓨터의 사양에 영향을 받게 되죠
또한 인터넷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인 손실이 발생하고 컴퓨터의 바이러스 및 애드웨어 등으로 인한
통화품질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관리가 편리하고 인터넷인프라의 안정에 따라 안정적인 통화음질을 찾아가고 있으며
콜센터 보다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USB폰은 음성녹취기능이 없고 개인용 인터넷 통신서비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VOIP폰
일반적인 콜센터들이 사용하고 있는 VOIP폰은 Gateway라는 장비를 통해서 전화통신을 하게됩니다.
이 때, VOIP폰은 컴퓨터와 연결도지 않고 바로 일반 전화기와 연결되어 인터넷을 이용한 안정적인
통화음질을 서비스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음성녹취 서비스가 가능해서
원활한 전화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GATEWAY장비의 가격이 고가라는 점과 인터넷 속도의 영향을 제한적으로 받는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속도의 영향을 제한적으로 받는다는 건 VOIP폰 역시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거나 저속의 인터넷에 여러대의 전화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각전화기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속도로 인해 각 전화기에서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PPOE방식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GATEWAY도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콜센터 들은 GATEWAY장비 사용시 전용선을 사용하게 되며
그에 따르는 부가 비용이 늘어납니다.
모든 기기와 장비들이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각장비들이 어떤 서비스에 가장 적합하냐하는 것입니다.
상업용장비와 비상업용장비들 사이에서 전화영어는 발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