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부동산 투자 필탑부동산 2008. 8. 12. 00:04
반응형

필리핀 전화영어 콜센터 시장을 이야기하면서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그저 콜센터 시장이라고 했을 뿐인데...

전화영어 콜센터 시장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사족을 달아봅니다.

 

예전 2006년 자료 중에서 삼성경제 연구소의 자료 중에 아래와 같은 글이 있는데...

 

[콜센터산업 성장률, 인도 앞지를 전망 연간 75~100% 성장, 2005년말 8만석 증가 예상 필리핀 정부가 콜센터 등 아웃소싱 분야에 대한

외국인투자 유치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필리핀의 콜센터 산업이 연간 75~100%씩 성장하여 인도의 성장률 50%를 앞지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필리핀 무역산업부 장관 Purisima는 필리핀이 아시아 지역에서의 콜센타 시장을 이미 20%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지난해의 두배 가량 증가하고 다시 2005년에도 두배 증가해 8만석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merican TeleServices Association 회장인 Jon Kaplan도 필리핀의 콜센터 산업은

인도 콜센터산업의 연간 성장률 50%를 훨씬 초과하는 연간 75~100%의 성장률로 커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음으로써 필리핀 정부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Jon Kaplan 회장은 미국 업체들이 비핵심 사업을 아웃소싱하는데 필리핀이 매력적인 대상지라는 견해를 밝혔다.

현재 9만 5천석을 차지하고 있는 인도의 콜센터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필리핀보다는 비용이 덜 들지만, 필리핀인들이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보다
열성적이라고 한다. 특히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 콜센터 직원들이 단지 하나의 일자리로만 생각하고 그다지 열성을 보이지 않는데 반해
필리핀인들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는 것이다. 필리핀은 지난해 IT분야에서의 투자가 23% 증가한 64억페소(1억2천만 달러)였는데,

이 가운데 69%인 44억 페소(8,200만달러)가 콜센터 산업에 투자된 것으로 나타났다.
필리핀의 콜센터 산업은 2002년의 10,000석에서 2003년말에는 21,000석으로 100% 이상 증가했으며, 금년 말에는 4만석, 2005년말에는 8만 석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인도의 콜센타 산업 성장률 50%를 능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필리핀에는 미국의 유수 콜센터들인 Convergys, West TeleServices, Sykes, ICT, APAC Customer Services가 있으며,

메트로 마닐라와 클락 및 세부 등에 60여개의 콜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필리핀에 콜센터 투자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콜센터용 기기 및 솔루션 판매가 유망할 것으로 보여 관련 업체에서는

수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Business World, Inquirer 등 종합 ...]

 

위의 글을 보고 아~ 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위의글을 자세히 보면 콜센터의 기준이 영어콜센터가 아니라

미국의 A/S 접수를 받거나 전화를 이용한 비즈니스를 하는 미국의 콜센터 아웃소싱 등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혹, 어떤 분들은 이 자료가마치 전화영어 시장이이때부터 커져있었다고 이야기할지 모르겠으나

그것은 모르고 아는 체 하는 3척동자에 지나지 않습니다.

 

필리핀 전화영어 시장은 현재는 한국을 중심으로 일본과 중국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 한국이 거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죠

 

콜센터 역시도 필리핀에 거의 99.5%이상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현지(캐나다든, 호주든)에 콜센터를 세우면 현재의 저가형 수강료로는 엄두를 낼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즉, 수익이 안맞는다는 얘기죠.

간혹 현지에 콜센터가 있다고 하는 경우는 한국인이 세운게 아니라 현지의 콜센터가 한국의 전화영어시장을 역으로 침투해 온 경우입니다.
또한 그들의 통신 수단은 스카이프 등으로 극히 제한적이며 통신품질을 보장받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거기에다가 필리핀 전화영어 콜센터가 늘어나면서 능력있는 영어강사들이 필리핀에서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현지의 캐나다,호주인 강사보다 오히려 더 편하고 부드럽게 전화영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수많은 기업들이 필리핀 전화영어콜센터와 제휴하거나 자체 콜센터를 세우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지만 필리핀이라는 국가의 특성상 외국인이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콜센터의 경우는 외국인 독립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만 이 역시 강사관리 및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들로

아웃소싱을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