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어의 응용
온라인 화상영어의 확장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온라인화상영어는 지금 학원들의 참여로점차오프라인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공부방의 참여 등으로 그 확장 속도는 더 빨라질 것입니다.
그런데 1천만원 미만의 소액창업자들은 사실 시장진입이 점점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른이야기로 예전에는 홈베이스만으로도 만족했었던 시절은 지나갔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홈베이스로 성공한 사례는 맨투맨스쿨부터 시작해서 홈베이스 강사와 개인회원들의 중계를 한 온튜닷컴, 그리고 최근에는 연필영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들의 또다른 공통점은 모두 콜센터를 구축했다는 겁니다.
왜?
즉, 홈베이스의 시장 초기 런칭에 저가로 가격경쟁력은 가져갈 수 있지만 홈베이스의 특성상 그 기반이 불안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은 사실 사업을 확장시키거나 안정시키는데 오히려 큰 장애가 되죠. 강사들의 면접을 보면서 홈베이스 강사들의 퀄리티를 유지하려고노력했던 연필영어도 끝내 포기했고, 매투맨스쿨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초기 홈베이스강사들도큰 이익을 가져간 뒤 지금은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부방이나 온라인 학원을 계획하는 오프라인 학원들의 시장진입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게 좋을까요?
1. 콜센터 운영 : 직접 콜센터를 운영하는 경우입니다만, 사실 이 경우는 학원의 규모에 따라서 콜센터의 규모가달라지고 초기 콜센터 세팅비용이나 매월 발생되는 고정비용들로 인해 수강생 인프라가 최소 수백명이상은 확보된 상태에서 진행하고 미리 고정비용과 수익율을 비교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단독으로 콜센터를운영하는 것보다는 현지 콜센터들의 잉여좌석을 활용하는 좌석임대 형태라든지, 샵인샵 콜센터 형태로 콜센터 관리를 대행하는 것도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단독으로 필리핀현지 독립법인을 설립해서 진행하는것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추진할 수 있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월간 고정비용도 상당히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2. 아웃소싱 : 가장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또한 아웃소싱도 여러가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웃소싱은 수강생 1인당(주 5회 기준) 수강료를 지불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이며, 다른경우로는 직접 강사를 고용하는 경우로 이 경우는 사실 위의 좌석임대와 유사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초기 온라인 시장 참여에 대해서 점진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아웃소싱부터 시작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모든 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사업런칭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