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와 화상솔루션(네오텍 emeetplus)의 대역폭 비교
요즘 들어 스카이프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서 한국 스카이프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스카이프 5.0버전 이상의 Bandwidth가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전 5.0버전 이전 때와는 차이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스카이프 대역폭<아래표>
거기에다가 화면 공유 기능을 포함해서 사용하게 될 경우, 최소 download 512kbps/s, upload 256kbps/sec 의 대역폭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구했습니다.
출처
https://support.skype.com/en-us/faq/FA1417/How-much-bandwidth-does-Skype-need
https://support.skype.com/en-us/faq/FA10215/How-do-I-share-my-screen
화상솔루션 비교 (네오텍 소프트)
일반 화상솔루션 중에서 bandwidth가 가장 적게 차지하는 네오텍의 emeetplus4.0과 비교해 보면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반대로 bandwidth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첨부파일 참조 : emeetplus bandwith calculation.pdf
또한 설치비와 가입비가 없고, 비용도 최소인원 2인부터 시작해서 1인당 부가세 포함 22,000원에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와 비교해보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오히려 해상도를 160*120 최소 픽셀로 사용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점 : 인터넷 비용 절감
단점 :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없음
비교 결론
화상솔루션은 서버 중심의 운용방식으로 P2P방식의 스카이프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즉, P2P 방식의 스카이프는 통화를 하는 양자간 인터넷에 따라서 통화 품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교육콜센터에서 안정적인 인터넷, 컴퓨터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수강생의 인터넷과 컴퓨터 상태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에 따라 문제 발생시 원인 분석과 해결 방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 중심의 운용 방식의 화상전용 솔루션은 복잡한 인터넷 연결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서 화상솔루션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를 중심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의외로 문제의 원인과 해법이 간단해 질 수 있습니다.
결국 스카이프와 화상솔루션의 비교는 마케팅과사업 운영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즉, 스마트 폰을 겨냥한 마케팅 기획이라면 스카이프가 더 효율적일 것이고,
교육 콜센터의 비용을 절감하는 운영 목표라면 화상솔루션을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