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그동안 협회 업무하고 콜센터 구축 상담, 필리핀 현지 학교 컨설팅, 신규 창업 컨설팅 등등으로 참 정신 없이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협회 업무도 내년부터는 한국에 사단법인 구축 전에 협동조합부터 시작해 볼까 하고 고민 중에 있구요
협회에 창업자들의 가입이 증가하는걸 보니 또 창업시즌인가 봅니다.
또 창업문의나 콜센터 구축 문의도 많아지고...
모두의 안정적인 성공을 바라는 마음에 제 노파심이 지나쳤는지, 상담하시는 분들이 간혹 오해를 하십니다.
" 아니 상담을 해줘야지.. 위험하니 콜센터를 구축하지 말라니? "
"그게 아니라 초기에 위험을 줄이고 기회를 많이 만드는 창업을 하시라고 알려드리는 겁니다."
좀 상담이 아니라 이건 머.. 아무튼 재미있습니다.
예전에도 그랬었죠.
컨섩이 비용을 아끼려고 저에게 1창 상담을 받은 후에 컨설팅 비용을 이야기했더니
그 이후에 연락을 끊으셨다가 1년 뒤에 말 뿐인 콜센터하나 달랑 가지고 또 상담을 해 오신 분이 계셨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컨설팅 비용을 이야기하니까.. 다 써버려서 지금은 돈이 없다고 하셨구요...
참 안타까운 일인데...
조심하라고 그렇게 이야기했었는데.. 끝내는 돈안되는 창업하시고 다시 컨설팅 요청하시면서 컨설팅이 비용이 없다고 하시는 분을 보니까...
제가 아직까지는 잘하고 있다라는 안도감이 생겼습니다.
창업자들에게는 리스크와 기회를 정확히 설명해주고 요구하는 것을 컨설팅 진행해주는 게 제 역할이니까요.
또 협회도 잘 진행되어야 하겠지만 콜센터와 교육회사들 포함해서 100여개가 넘는 회원사들이 있고
그들에게서도 컨설팅을 진행하고 콜센터 매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 시즌에 창업자들에게 다시 한번 부탁드리고 싶은 말은 소중한 돈을 자신이 잘 모르는 부분에
많이 투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외 교육 콜센터는 지출기반의 사업입니다. 즉, 지출을 줄여야 성공하는 사업이죠.
하지만 온라인 교육은 마케팅을 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 사업입니다.
그만큼 마케팅 계획이 없거나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절대로 콜센터를 구축하면 안됩니다.
100 중 99는 망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업계획서를 만들라고 당부드리는 거구요.
모두의 성공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꼭 성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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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CLARK에서 2013년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