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1. 10. 00:46ㆍ카테고리 없음
Core Target의 정의
온라인 영어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역시 회원 모집이라고 했습니다.
이제 그 회원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겠습니다.
우선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core target이라고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게 전혀 아닙니다.
Core Target을 정의 내리기 전에 해야할 일은 자기 정체성을 찾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영위하고 있는 온라인 영어교육의 특징부터 알아보면 대부분의 콜센터는 이 중의 하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 전화영어
A-1. Voip전화영어 : 가장 일반적인 전화영어입니다. 주로 Gateway를 통한 전화나, USB전화를 통한 전화영어 등을 포함합니다.
A-2. 기타(가능한지만 비용, 편리성 등등의 문제로 필리핀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voip설치가 어려운 북미 등에서 사용하는 기기들) : Jajah, Skype
B. 화상영어
B-1. 솔루션 화상영어 :
일반적인 나우앤나우, 컨닝페이퍼,cpx 등등의 수많은 솔루션등을 촐칭
B-2. P2P Social Solution 화상영어 :
Skype, ooVoo와 같은 프로그램 형태의 솔루션으로 저속의 인터넷엣도 뛰어난 화상품질과 음성 전달 기능을 가진 일반 프로그램들의 총칭
B-3. 화상 전화기 화상영어 :
일반적으로 Voip폰의 하나로 전화기에 웹캠과 모니터가 달려있어 별도의 PC등이 필요없는 화상용 voip폰
가장크게 전화영어인지, 화상영어인지를 구분해야합니다.
거기서부터 회원의 segmentation이 시작됩니다.
A. 전화영어
일반적인 대상의 특징
전화영어 수업이 매 회당 10분 혹은 20분 단위로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이동성이 많은 직장인들이 Core Target이며 Sub target으로는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주부, 장년층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이 그 대상입니다.
B. 화상영어
일반적인 대상의 특징
화상영어의 특징은 수업시간이 길다는 점과 대부분 컴퓨터를 통한 수업으로 이동성에 대한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다보니 사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어회화임에도 학원을 포기하고 온라인 영어 수업을 받는 학생수는 많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학원을 선택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학생이 집이나 친숙한 곳에서 학습효과가 떨어진다는 생각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신종플루와 같은 전염병이 창궐하게 되면 오히려 반짝하는 효과를 거둘수는 있습니다. 기타 직장인, 주부 등이 이러한 화상영어의 Subtarget이 될 수 있습니다.
위를 보면 온라인 영어 교육이 실제적으로 효율적으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의 학원 형태의 스쿨링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온라인만으로 회원을 모집하기 어려운 것이 core target이 누구나가 아니고, 또한Core target의 업체 선정의 기준도 브랜드 선호하는 성향과 수강료에 무게를 두는 성형, 주위의 평판에 관심을 기울이는 성향 등에 따라 다시 세분화 작업을 해야합니다.
우선 가장 많은 대상인 브랜드를선호하는 타겟은 이미 core Target이 되기 어렵고, 그렇다면 수강료와 주위의 평판에 주의를 기울이는 성향을 가진 타겟이 중소 콜센터의 core Target이 될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Core target의 선호도에 따르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죠.
이를테면 자신이 의 타겟과 거리가 먼 수강료를 올려서 고가이 수강료를 받겟다고하면 오랜동안 그러한 성향을 가진 타겟을 찾아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또 가장많은 업체들이 집중하는 가격에 대한 부분도 이미 경쟁이 과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브랜드의 신뢰성입니다.
브랜드를 신뢰라고 정의한 것은 사실 가장 어렵지만 일단 구축하고나면 그의 파급효과는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다단계업체가 Y사의 브랜드 사용권만을 구매해서 사업을 하고 잇는 이유 중의 하나가 이런 이유입니다. 즉, 그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거죠. 그 브랜드의 이름만으로도 이미신뢰을 가지고 접근하기 때문에 수강료가 비싼 것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브랜드를 갖추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하고 있지만 그 마케팅 효과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이나 인재풀이 부족한 까닭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즈잉글리쉬가 동종 업계에서는 나름대로 작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도 나름대로의 타겟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보 창업자들은 이런 인지도를 통해서 위즈잉글리쉬를 발견하고 외부의 인정을 통해 위즈잉글리쉬에 대한 신뢰성을 파악하고 문의와 제휴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필리핀 현지에서 콜센터 창업컨설팅이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선두해 나가고 있는 것도 현재는 위즈잉글리쉬 뿐이구요. 일반적인 창업컨설팅이 단순한 대리점 모집 정도라면 위즈잉글리쉬는 창업자들의 콜센터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즈잉글리쉬의 마케팅은 B2B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혹자들은 묻습니다.
" 그런데 지금 회원 모집하고 있는 건 뭐죠? 경쟁사가 될텐데요..."
제가 회원을 모집하고 있는 것도 실제를 모르면 적절한 컨설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회원 모집을 하지 않고 회원 모집에 대한 컨설팅을 하면 나중에 창업자들에게 효과적인 컨설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체험하지 하고 머리로만 하는 컨설팅은 아무런 효과가 없기 때문이죠.
제가 컨설팅을하거나 본 블로그에 공유하는 정보들은 제가 5년간 고생하면서 느낀 경험담이며, 거기서 배운 교훈들입니다. 다음에서 블로그를 운영할 때, 어떤 방문자가 저에게 답글을 남겨 준 적이 있습니다.
제 대답은
" 전 아직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성공까지 갈려면 멀었구요... 다만 현지에서 몸으로 부딪치면서 실패하고 고생하고, 실수하면서 느낀 실패하지 않는 법을 정리해 본 겁니다. 30대 창업자들에게 권함이라고 쓴 것도 이런 실수들을 하지 않는 방법을 제시해 본 겁니다. 적어도 여유있는 창업자금없이 소액으로 시작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아마 이런 것들을 염두해 둔다면, 위의 내용을 모르고 시작하는 것보단 고생하는 일이 조금은 줄어들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글을 쓴 것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는 것 보단 적어도 어떠한 위험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시작한다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쓴 글입니다. 또 제가 성공하면 전 블로그보단 더 나은 방법으로 좀 더 여유있게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께 위험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릴 겁니다. 이를테면 책자라든지... 세미나라든지.. 같은 내용을설명하고도 돈을 버는 방법을 선택할테니까요 ㅎㅎㅎ 저도 여러분들처럼 그 자리에서 시작한 경험자이고 현역에서 먼저 매를 맞고 있는 사람일 뿐입니다. 성공은 주관적이고 저는 제가 원하는 성공에는 한참 미치지 못했습니다. 아직도 저는 늘 배가 고픕니다.."
라고 썼습니다.
제가 컨설팅을하는 기본적인 취지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자꾸만 창업시도는 하는데, 실패만 하시는 분들에게 현지에서 매를 맞아본 제가 조금은 더 안정적으로 사업에 런칭하는 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처음 창업하는 분들은 타겟에 대한 고민보다는 비전만을 보고 뛰어드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하지만 시장에 대한 조사없이 시작한 뒤에는 현실 속에서 1:1 수업의 한계를 느끼고 왜 수익이 안될까에 고민만 하다가 대답을 찾지 못하고 자금소진해서 폐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초기에 전화영어에만 매진하다가 저역시도 그 적절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했지만 생존하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적어도 나같이 고생하는 사람은 없었으면 좋겠다라는게 바로 그것이죠.
코어 타겟이야기하다가 한참 다른 길로 빠졌네요....
창업자들에게 다시 한번 더 권합니다.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의하면 되지만 스스로의 사업계획이 없으면 그 창업은 실패하기 쉽습니다.
아는 길로 물어 간다고 햇습니다. 비전은 성공한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겁니다.
시작하는 분들은 비전만을 보고 현실을 간과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모두의 성공에 제가 함께 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