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요망]필리핀 콜센터 창업, 주의 하세요

2010. 4. 15. 17:48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필리핀의 영어교육 콜센터

반응형

필리핀을 잘 몰라서 필리핀 콜센터 구축등을 돕는 컨설팅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온라인 영어교육 컨설팅은 제 경험에 의하면 단순한 콜센터 구축만을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2008년도에 환율 상승 직전에 제가 만난 하나IT라는 업체는 이미 필리핀에서 평판이 안좋기로 소문이 나 있는 업체엿습니다만, 저는 그 사실을 모르고 무작정 컨설팅 확장을 의뢰했고, 또 그 업체를 통해서 인터넷과웹 사이트, 좌석 등을 구축을 부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오전에 10번이상 끊기는 전용회선을 감당해야했었고, 에러 수정이 이뤄지지 않는 웹사이트 때문에 또 고생을 했었습니다.

그 사이에 회원들의 이탈은 가속화되었죠.

 

그런데 이 업체가 필메이트 philmate라는 이름으로 필리핀 한인 잡지에 다시 광고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스러운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하는 건 요즘들어 온라인 영어교육 창업자들이 많아지면서 컨설팅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업체들이 신규 창업자들이 많아지면서 서비스를 시작 하고 있습니다.

몇몇 콜센터는 직접 자사의 회원사를 모집하기 위해서 제한적인 컨설팅을 하고, 또 필메이트같은 업체들은 단순한 콜센터 구축만을 서비스합니다.

 

어떤 업체를 선택하더라도 중요한 건 창업자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하는 사항들입니다.

업체들의 장단점을 이야기하고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수많은 온라인 여어교육 컨설팅 업체들 중에서 어떤 업체를 선택하더라도 반드시 창업자는 자신들 스스로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창업계획은 타인에게 자신의 소중한 돈을 지불하고 일방적인 서비스를 받기보단 자신의 계획하에 모든 일을 진행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컨설팅 업체도 자신의 마케팅이나 사업을 대신 해주진 않습니다. 즉, 자신 스스로 수익을 만들기 위해 컨설팅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라는 겁니다.

 

사업계획없이 컨설팅업체를 의지해서 창업하다가는 끝내 실패하는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또 창업컨설팅 조차도 주위사람들에게 문의해서 업체의 평판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모쪼록 성공적인 창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