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 부동산 ] 필리핀의 전국적인 개발이 필리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2020. 5. 6. 23:33해외부동산/필리핀 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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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필리핀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고, 전국적인 봉쇄도 풀리지 않은 상태입니다만, 늘 그렇듯이 조만간 필리핀도 코로나19를 극복해내길 바랍니다.

나는 그저 평범한 사람일 뿐입니다. 그러나 나의 조국과 나의 신에 대한 나의 사랑에 대해서는 아무도 의문을 가질 수 없습니다. - 로드리고 로아 두테르테 출처 : https://www.facebook.com/dutertetimes2016/


오늘 게시할 내용은 두테르테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빌드빌드빌드 프로그램(이하 BBB)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필리핀의 전국적인 해양, 항공, 도로, 철도 등을 망라한 필리핀 개발 내용을 보시면 필리핀 부동산의 투자 비전과 필리핀 집값이 상승하 ㄹ수 밖에 없는 이유들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출처 : 마닐라 불레틴 : 두테르테 정부에서 2019년 11월17일 "What has ‘Build, Build, Build’ achieved so far? 9845 km of roads, 2,709 bridges, 64 airport projects, 243 seaport projects" 제목의 기사를 참조하였습니다.


2016 년 6 월 로드리고 두 테르 테 대통령이 빌라 르 장관 하의 DPWH(공공산업과 고속도로 부)는 총 9,845km의 도로, 2,709 개의 교량, 4,536 명의 홍수 통제 프로젝트, 82 개의 대피 센터 및 71,803 개의 교실을 “BBB”프로그램을 통해서 개발을 시작했으며 또한, 교통국 (DOTr)은 Art Tugade 장관하에 64 개의 공항 프로젝트, 243 개의 상업 및 사회 / 관광 항구 프로젝트, 국내 최초의 항만 인 Paranaque Integrated Terminal Exchange (PITX)를 완료했습니다. 


통신, 항법, 감시 또는 항공 교통 관리 (CNS / ATM)의 구현을 완료하여 운영 레이더를 3 개에서 13 개로 늘려 항공 안전을 위해 필리핀 항공의 100 % 적용 범위를 보장합니다. 


이는 2017 년 국가 총생산 (GDP)의 5.4 %에서 2022 년 로드리고 두 테르 테 (Rodrigo Duterte) 대통령의 임기 말까지 7.3 %로 인프라 지출을 늘리려는 중기 목표를 진전시키는 것입니다. 


지난 50 년 동안 필리핀 정부는 6 개 정부에서 GDP의 평균 2.4 %만을 인프라에 할당했습니다.


두테르테 행정부의 BBB 프로그램은 약 8천 억 페소(약 19조 4,160억 가량)의 자금으로 전국 18 개 지역 81 개 주에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수천 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공 공사 및 고속도로에서만, 현재 BBB프로그램으로 최소 20,000 개의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재정부 트위터 / 출처 : https://twitter.com/DOF_PH/status/1009364353726812161/photo/1


9,845km의 도로 확장 및 개발

Build Build Build program

9,845km의 도로 중 완공 된 도로는 농장과 시장을 연결하는 도로 1,096km,  연결이 끊긴 도로 589km, 우회 또는 우회 도로 418km, 

공항 및 항구로 220km, 경제구역으로 가는175km, 지정 관광지로 연결되는 961km 등. 

총 1,121km가 유지되고 2092.89km가 넓어졌으며 1,361km가 재건설되어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제가 앙헬레스에서 마닐라로 진입할 때 즐겨 이용했었던 NLEX Harbor Link와 

Cavite Laguna 고속도로, Laguna Lake Highway, Ilocos Sur의 Candon City Bypass Road, 

Davao City의 도축장 도로, Bulacan의 Pulilan-Baliuag 전환 도로, 오리엔탈 민도로의 Calapan-Roxas 도로, 

세부의 Mandaue Causeway 도로, Misamis 서부의 Dipolog-Oriquieta 도로, Quezon의 MSR 전환 도로, 

Negros Oriental의 Bathe Dumaguete North Road 및 팔라완의 Taytay-El Nido 도로 등등이 있습니다.



2,709 개의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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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09 개 교량 중에서 462 개가 넓어지고 108 개가 건설되었으며 1,642 개 교량이 강화되었으며 155 개 교량이 교체되었습니다. 

약 342 개의 지역 교량도 건설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카가 얀의 룩반 다리와 탈랑 다리, 마리 키나의 마르코스 다리, 일로 코스 노르 테의 시카 포 다리, 

이사벨라의 피갈로 다리, 라 유니온의 안두 얀 다리, 미사 미스 오리엔탈의 볼로-볼로 다리, 

오리엔탈 민도로의 카구 레이 다리와 티농단 다리, 팜팡가의 파삭-쿨쿨, 일로일로의 아가난 다리, 

누이바 비스카야의 마디안갓 다리 및 이사벨라의 피아갈로 다리 등등이 있습니다.



4,536건의 홍수 통제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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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6 월부터 전국 4,536 건의 홍수 완화 구조가 완공되어 홍수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했습니다. 

여기에는 만달루용 메인 하수 프로젝트, 바랑가이 와왕 폴로 및 콜룽의 펌핑 스테이션, 

카가얀 강의 홍수 위험 관리 프로젝트, 타골로안 강의 홍수 위험 관리 프로젝트, 레이테 타이드 임방멘트 프로젝트 및 파식의 마리키나 강 홍수 제어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71,803 개의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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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초등 및 중등 학교에 필요한 물리적 시설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320 만 명 이상의 학습자에게 혜택을 주는 총 71,803 개의 교실이 건설되었습니다. 


다른 67,608 개의 강의실은 다양한 구현 단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2016 년  1개 교실 35 명에서, 2018 년 1개 교실 28 명으로 교실 내 학생수를 줄였습니다. 

여기에는 팡가시난의 알라 미노스 국립 고등학교, 다바오시의 알레하드라 나바로 국립 고등학교 및 바공 팍아사 초등학교 등에서 추진되었습니다.



헌드레드 아일랜드가 있는 알라미노스 Hundred island in Alaminos

64 개의 공항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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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및 공항 부문에서, DOTr 및 그 부속 기관은 두테르테 정부의 관리 하에 64 개의 공항 프로젝트를 완료했으며 133 개가 더 진행 중입니다. 

여기에는 타클로반 공항과 오르목 공항의 현대화 및 재건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공항은 보홀-빵글라오 국제 공항과 라이-로 국제 공항을 포함합니다. 

작년에 초기 공사를 시작한 Cavite의 Sangley 공항은 올해 쉼없이 공사를 진행해서 2019년 10월에는 시험 운영을 마쳤습니다. 


막탄 세부 국제 공항의 새로운 터미널 건설은 2016 년 11 개월 동안 지연되었다가 2017 년에 개장하여 현재 완전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내 공항도 개선되었습니다. Camiguin, Virac 및 Tuguegarao의 관문으로 몇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진행중인 공항 프로젝트에는 11 년 동안 지연되어 현재 절반 이상이 된 비콜 국제 공항이 포함됩니다. 

클락 국제 공항의 제2 여객 터미널 빌딩, 다바오 국제 공항, 부키논 공항, 수리가오 공항, 그리고 칼리보 공항 등이 있습니다. 



카비테 상레이 공항


필리핀 최초의 터미널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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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아얄라랜드의 아르카사우스에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 - 필리핀 최초의 지하철과 버스의 교통 터미널 부문에서, 우리는 도시 버스 흐름을 규제하고 지하철 통행을 용이하게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프로젝트인 필리핀 최초의 “랜드 포트”인 Parañaque Integrated Terminal Exchange (PITX)를 개설했습니다. 


하루 이용자는 2018 년 4 분기 10,000 명의 승객에서 2019 년 3 분기까지 80,000 명의 승객으로 증가했습니다. 


현재 PITX는 1,400 만 명 이상의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직 지하철은 완공되지 않았습니다.



243 개의 항구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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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 개의 상업 및 사회적 항구 군도 주변에서는 항구가 개선되고 대중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재건되고 있습니다. DOTr은 243 개의 상업 및 사회 / 관광 항구 프로젝트를 완료했으며 136 개가 진행 중입니다. 


카비테 게이트웨이 터미널


주목할 만한 항구 프로젝트로는 카가 얀 데오로 (Cagayan de Oro) 항구에 국내 최대 여객 터미널 빌딩 건설, 

미사 미스 오리엔탈 (Misamis Oriental)의 오폴 항구 (Opol Port) 재건, 다바오 (Davao)의 사사 포트 (Sasa Port), 

아구산 델 노르 테 (Agusan Del Norte)의 부투안 포트 (Butuan Port), 

남부 레이테 제너럴 산토스 (마카르 부두)의 리마사와 포트 (Lomasawa Port) 

국내 최초의 바지선 터미널 인 Cavite Gateway Terminal은 주요 도로에서의 트럭 통행을 줄이고 수로를 통해 마닐라와 Cavite 사이의 상품에 비용 효율적으로 접근 할 수 있도록하는 목적으로 건설되었습니다. 


2019 년 6 월 현재 해상 안전을 위해 전국 600 개 등대 중 92.17 % 또는 533 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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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경우 DOTR에는 6 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하나는 재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국내 최초의 지하철 시스템 인 메트로 마닐라 지하철은 2019 년 2 월에 착공했으며 2019 년 12 월에 현장 준비 및 토공을 시작했습니다. 

2008 년에 양해 협약이 체결되었지만 2016 년까지 거의 공사를 하지 않고 지연된 MRT-7은 현재 50 % 완료되었습니다. 

2007 년 NEDA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2009 년부터 중단 된 Common Station은 현재 24/7 건설을 진행 중이며 현재 50 % 완료되었습니다. 

19 년 동안 지연된 LRT-1 Cavite Extension은 마침내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LRT-2 East Extension 프로젝트는 현재 건설 마지막 단계에 있으며 2020 년까지 완료 될 예정입니다. 

수년 간의 가난하고 불규칙한 유지 보수로 인한 MRT-3은 현재 일본 스미토모 미츠비시 중공업과의 종합적인 재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트로 마닐라의 지하철, 지상철, 필리핀 국영 철도 종합노선도 


PNR Clark 1 단계는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했으며 2021년까지 부분적으로 완공 될 예정입니다. 

PNR Clark Phase 2, 

PNR 칼람바(라구나)

PNR 비콜, 수빅-클락 화물 철도 및 민다나오 철도는 모두 파이프 라인에 있으며 현재 다양한 조달 및 사전 공사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다음 3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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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3 년 동안 두테르테 행정부는 필리핀 하이 스탠다드의 고속도로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같은 큰 자금이 투입된 프로젝트가 완료 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루존, 세부 그리고 다바오에서 1,049km의 새로운 스탠다드 고속도로의 기초 공사를 건설하고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루손 중앙 고속도로 네트워크에 포함 된 프로젝트 (Luzon의 최북단을 최남단에 연결하려는 마스터 플랜)는 곧 대중에게 공개 될 것입니다. 완료되면 메트로 마닐라의 모든 도시는 20-30 분 내에 연결되며 SLEX에서 NLEX까지의 이동 시간은 2 시간에서 30 분으로 단축됩니다.​



후기 ---


위와 같은 현황은 분명 필리핀 부동산 투자에 큰 그림을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와 같이 모든 프로젝트들이 계획대로 진행안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필리핀이 6년 담임 대통령제이기 때문에 두테르테 대통령의 임기가 2022년 6월 30일에 끝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후에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이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어떻게 진행될지 두고봐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리핀의 개발정책은 BBB가 아니라 PPP(Private Public Partnership) 사업 등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미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교통 인프라 개발사업은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예산등의 문제로 인해 축소되거나 연기될 수 있는 있겠지만 중단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필리핀은 개발만이 살길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필리핀 부동산 가격이, 필리핀 집값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Build Build Build Program, 대중교통부 자료 - 2019년 7월 5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