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영어 내외부적 시스템의 고찰

2008. 6. 3. 10:48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전화영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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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영어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동안은 무개념으로 콜센터만 있으면 다 되는줄 알았던 저의 4년전 이야기를 잠깐 꺼내볼까합니다.

당시에는 전화영어가 요즘처럼 이렇게 거대한 시장을 이루지 않은 다소 성장기 초중반의 시장이었습니다.

즉, 어지간한 사람들은 잘 모르고 효과에 대해서도 해 본 사람만 아는 다소 낮선 그런 시장이었습니다.

지금이야 누구나 다 알고 있고, 그 효과에 대해서 의심하기 보단 어떤 브랜드냐? 교육 시스템은?

혹은 화상영어란면, 스카이프인지, 수많은 기업체에서 인정받은 솔루션인지, 아님 자체 개발한 솔루션인지 등등의

차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회원을 통한 입소문이 제일 중요하지만 수많은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한 광고를 쏟아내면서

어떤게 진짜 회원이 쓴 정보인지 알아내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전화영어가 좋은 걸 알아도 그걸 확인할 길이 더 어려워진 셈입니다.

아직은 여기에 대한 대안이나 명확하게 확인할 길이 뚜렷한 것은 아닙니다.

 

회원 입장에서의 어려움이 이렇다면, 업체 입장에서의 어려움은 어떨까요?

 

시장이 과열되면서 지나친 가격경쟁으로 이제는 생존하려면 가격경쟁은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불가피한 때가 되면서

이제는 안정기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경쟁력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즉, 회사 비용의 최소화,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 최소의 금액으로 최대의 홍보효과를 가질 수 있는

진정한 경쟁력을 갖춘 업체만 살아남을 수 있는 대내외적 경쟁력 싸움의 시대가 온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까지 제가 이야기 해 온 전화영어 시대의 핵심키워드입니다.

 

회원이라면 최적의 수강료에 최대의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자기 맞춤형 업체를 찾아내는 일이 필요해 졌고

업체라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회사 내외부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1. 대외 업무 영역의 전문화

업무영역의 전문화라고 하는 것은 우선 대외부적인 전문화가 있을 수 있고, 내부적으로도 전문화가 있습니다.

대외부적인 전문화는 업체간 전문화를 갖추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전화영어 업체들은 모두 1~2개의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즉, 회원 모집과 교육이라는 측면입니다. 하지만 전화영어 시장의 대기업 중심으로는 모두 모집과 교육이 나눠져가고 있습니다.

각자의 전문화된 영역에서 최대의 장점을 살려가며, 장점과 효율성을 함께 가져가려는 것입니다. 

그 일례가 스피쿠스와 아이보린입니다.

 

2. 대내 업무의 전문화

대내 업무의 전문화는 회원 모집을 하는 B2C업체든, 아웃소싱을 받는 B2B업체든 간에 그 안에서 업무의 전문화가 있습니다.

회원 모집을 하는 업체는 회원 관리, 컨텐츠 개발, 업체 관리, 온라인개발관리,마케팅, 기획 등등으로  세분화된 업무 파트가 나눠질 수 있고

업체간 제휴를 하는 콜센터는 회원출결관리, 업체 관리, 강사관리, 시스템 개발, 교육관리 등등의 여러 가지 파트로 그 내부의 세분화가 이뤄집니다.

 

교육산업의 새로운 교육수단으로 자리잡은 전화영어, 화상영어도 이를 둘러싼 여러가지 산업들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과의 상호보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결국 시장의 안정세에 맞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각각 자기 맞춤형 시스템의 개발도 잊으면 안될 것입니다.

자기 맞춤형이라고 이야기했지만 결국 나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효율성을 가져갈 수 있는 방안이 그것입니다.

그 방안은 나의 현실을 직시하면서 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의 외부 환경의 변화와 내부의 환경을 가장 빠르게 인식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