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28. 14:51ㆍ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온라인 영어교육 시장 분석
오늘은 모든 업체들이 관심을 가지는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이미 영춘영어의 마케팅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려드리긴 했지만 중요한건 자신이 원하는 규모에 맞는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영어 사업 초심자가 혼자서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광고는 뭐가 있을까?
1. 지역 영업 : 이미 제가 초기 때부터 이야기해오던 것입니다. 지역광고는 친분이 있는 이웃부터 시작해서 동네 교회, 일반 어학원, 기타 등등의 동네에서
커뮤니티가 형성된 곳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지역커뮤니티를 공략하는 방법에는 자기 나름대로의 전략과 전술이 있어야하고
특히 무엇보다 지역적 친분에 따르는 영업이 되므로 회원관리에 좀 더 집중하고 특히 퀄리티있는 서비스를 위한 콜센터의 협조가 중요합니다.
2. 보도자료 : 영춘영어의 마케팅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춘영어가 이야기하듯이 보도자료가 나가기 위해선 기사를 잘 쓰는 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슈화될 수 있는 기사꺼리를 만들어내야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기자들은 [ 기사꺼리 ]에 목말라하고 있습니다.
이슈화한다는것은 [ 일반적이지 않은, 특별한, 남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그런 기사여야한다는 것이죠.
남들다하는 이벤트 한다고 기사내봤자 기사들에겐 그저그런 혹은 그 이하의 것에 불과합니다.
이를테면 [ 김연아가 방구뀌었다 ]라는 기사가 [ 일반인이 살해당했다]라는 기사보다 더 크게 다뤄지는 것을 연상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가치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어떤 기사가 더 일반인들의 이목을 집중할 수 있는가? 그게 기자들의 기사를 선택하는 첫번째 선택 조건입니다.
결국 창의적인 발상과 기획력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보도자료 형태의 마케팅은 단순히 신문기사 뿐만 아니라 티비 뉴스의 뉴스꺼리로도 충분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일례로 저는 예전에 [ 파워1973 ] 이라는 또래 잡지를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SBS 방송국에 가서 기자와 미팅해서
기자가 직접 당시 용산의 지하사무실로 우릴 찾아와 보도를 해간 적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홍보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라는 것은 결국 자신의 창의적인 기획과 실천에 있습니다.
3. 온라인 : 인터넷에서 할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쉽게 광고부터 시작해서 스팸메일발송까지... 하지만 여러분께서는 한가지만 해서는 안됩니다.
무슨 이야기냐하면 온라인에서도 장기적으로 만들어가야할 마케팅이 있고, 단기적으로 치고들어가는 마케팅도 있다는 것입니다.
3-1.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작해야할 마케팅이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쉽게 까페를 구축하는 것은 하루이들,혹은 한 두달만에 그 성과가 나타나진 않습니다.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이상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회원인프라를 키워나가야합니다. 그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구축된 커뮤니티는 자신의 잠재고객, 잠재 수강생들이며,
회원충성도에 따라서 바로 수강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 얼마나 엄청난 힘입니까? 이렇게 커뮤니티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이미 이 커뮤니티 자체를 광고해서
회원을 모으는 커뮤니티 광고도 있습니다. 예전엔 열심히 까페 활동하면 되던것을 이제는 최단기간내에 성과를 보기 위해서 광고까지하는 것이죠
또한 제 블로그도 그 중 하나에 속하지만 블로그 마케팅도 이와 비슷합니다. 다만, 블로그의 경우 회원제가 아니고 또 누구나 쉽게 방문해서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카페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적어도 오랜동안의 수고와 노력이 필요하다는건 같습니다.
3-2. 단기적으로 할 수있는 카페 마케팅이란?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카페 마케티은 쉽게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카페와 제휴해서 그 회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영어]와 관련있는 카페와 제휴해서 회원모집을 하는 형태이고 이미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형태의 마케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단점은 많은 카페 운영자들이 이러한 제휴제안을 많이 받다보니, 이제는 기존의 [ 회원 모집되는 만큼 ]수익을 분배하는 방법은 더이상 먹히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즉, 카페 운영자들도 이제는 직접 골센터를 운영하려고하거나(이미인프라가 있으니 그 인프라를 이용해서 얼마든지 수익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아예 거꾸로 자신들이 원하는 업체들에게 역제안을 해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제휴를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3-3. 광고
온라인 광고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검색어 광고]를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검색어 광고가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생각 속엔
[그거 효과 있겠어?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검색어 광고를 하고 있는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틀린 이야긴 아닙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만, 그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검색어로 자신들이 원하는 내용들을 찾아내는 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제가 센터프로젝트 가이드 북에 쓴 내용에도 [ 센터 프로젝트의 전신격인 온튜닷컴도 단지 검색어 광고로 현재 회원 7,000명의 회원과 강사 5,000명]을
보유하게 되었다고 썼습니다. 물론 사실입니다. 또 수업예약율은 약 30~40%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2년전과 지금은 검색어 선정에 대한 부분이 더 중요해지긴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검색어 광고는 어떤 검색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가져갈 수 있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광고라고 하겠습니다.
다른 광고도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배너광고..플래쉬 광고, 그리고 또 리얼클릭과 같은 여러가지 형태의 PPC(Pay per click)방식의 광고들이
있습니다. 리얼클릭은 검색어 광고와는 달리 해당페이지에 자신의 광고문구가 나오는 형태의 광고를 대행하는 대행사입니다.
광고 비용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에 따라 수십만원으로도 이러한 형태의 광고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영어업체들이 이러한 형태의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할거라면 좀 티나게 하고 싶은 몇몇 업체들은 케이블 티비에 광고를 하는것도 본적이 있습니다.
솔직히 개념없이 무작정 광고만 하면될것이다라는 막연한 생각에 나온 광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케이블 채널 선정 및 방송 프로그램이라든지, 시간대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광고 였기 때문에... 지금은 기억도 나지 않네요...
하지만 다른 형태의 광고는 광고 대행사를 통해서 협찬광고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 가족 오락관 ] 협찬 광고.. 물론 광고 협찬비용보다는 광고비용이 더 들어가긴 하지만 자신이 가진 비용만큼 효율적인 광고는 얼마든지
많고, 알고 있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매체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참 전단지 광고부터 시작하는 것도 초기에는 모든지 무엇이든지 닥치는대로 하기보단 철저하게 계획를 세우고 정확한 타겟선정
(누가 내 수강생일까? 몇살?지역?학년? 타겟 SWOT 등등)부터 그 타겟에게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광고 매체 전략 등...
이러한 마케팅 기획은 굳이 대기업처럼 어렵게 분석하고 어려운 말들을 골라서 마케팅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의 여러분들은 홍보와 회원 유치를 위해서 여러분이 할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계획을세우시면 됩니다.
그 계획이란 얼마의 돈이 필요하고 어떻게 얼마나 오래 홍보할 것인가? 그 홍보물을 보는 사라들은 몇명이나 될 것이고 그 중에서 과연 몇명이나
내 회원이 될 수 있을까?라는 임의의 가상의 계획을 세우시고 실천해 보세요
그리고 결과와 처음의 계획과의 오차를 참고해서 또다른 계획을 세우시면 더 현실적인 계획으로 사업을 알차게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 > 온라인 영어교육 시장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급여제도]오늘은 필리핀 강사들 급여일! 좋겠다! (0) | 2009.05.01 |
---|---|
[업체 동정]PG사 이니시스, 네이버 카페 에스크로 서비스 실시 (0) | 2009.04.28 |
온라인 영어교육사업과 일반 학원과 사업체와 무엇이 다른가? (0) | 2009.04.28 |
기자들, 이런 방법으로 홍보하면 껌뻑 죽는다고 합니다 (0) | 2009.04.27 |
[보도자료] 밤 10시 이후 학원 수업 금지 (0) | 2009.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