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4. 23:20ㆍ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온라인 영어교육 시장 분석
한국인만을 대상으로하고 있는 대부분의 전화영어 화상영어 업체들은 다른 나라에서의 온라인 영어에 대해서는 관심이 아니라
존재 조차도 모르고 있습니다. 또 필리핀 강사들을 채용한 국가들도 한국,중국,일본 뿐 이라고 알려드린바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필리핀 개인 강사들의 몇몇의 경우는 한중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이탈리안, 한국인,중국인,일본인, 러시안, 아라비안, 폴란드인 등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한중일을 제외하더라도 이탈리안, 러시안, 아라비안, 폴란드인 까지... 이들이 비록 한 두명에 불과한 수강생들일지 모르지만
다른 의미로는 시장성에 대한 문제로 해석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하나 UCLES를 아십니까? 그러면 캠브리지 대학은 아시겠죠?
캠프리지 대학의 대표적인 시험은 IELTS일 겁니다. IELTS, TOEFL 등이 아시아, 북미권의 대표적인 시험 영어라면
UCLES는 유럽 및 남미권의 대표적인 시험영어라는 것도 알고 계시나요?
이미 KET, PET, FCE, CAE, CPE 등 다섯단계로된 이 시험은 유럽의 온라인 영어 시장에 TOEFL, IELTS와 함께 큰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자.. 이제 세계 시장이 보이시나요?
세계 시장은 보이는데... 접근 방법을 모르신다구요?
지금 위즈잉글리쉬가 그 접근 방법에 대해서 연구 중에 있습니다.
단순히 필리핀 영어를 한국에 판매하겠다는 야심은 결국 수 많은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에 밀리고 밀리다보면 학생 1인당 수강료는 얼마나 받고 계십니까?
직접 모은 회원이 아니라면 그 수입은 불보듯 뻔한게 현실 아니겠습니까?
환율이 조금식 안정을 찾아가는 것처럼 보여지자 또 아웃소싱 업체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가 권해드리고 싶은 건 이런 아웃소싱 업체들과는 될수 있으면 거래를 하지 않는 게 사업의 안정을 위해서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수익성에 대한 부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아웃소싱도 회원수 30명 미만의 업체들과는 더더욱 조심스럽습니다.
이런 업체들은 회원 업치 방과후 수업을 가지고 한번 해볼까...하는업체들이 대부분이고...
이런 업체들의 계산법은 필리핀 강사 인건비 1인당 1시간에 1만원 미만으로 책정해서 자기 계산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콜센터는 강사 1인의 시간당 수입이 1만원 이하라도 감지덕지..라고 생각하시는 업체는 마케팅에 대해서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회원 1명을 유치하는데
집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명의 회원에게 제대로된 적정 수강료를 받는다면 회원 1인당 3만원 운운하는 업자들과 일하면서 고생은 고생대로 하면서
수입은 제대로 가져가지 못하는 그럼 남 좋은 일만 시켜주는 일은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업자들이 더 큰 칼로 유혹하면서 찔러올지 모릅니다.
질문 : 얼마나 많은 회원이 있으십니까?
답변 : 이번에 루트가 있어서 큰 규모로 시작하려고합니다...
질문 : 어떤 루트인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계약금을 걸고 시작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답변 : 그런업체가 어디있습니까? 아직 이쪽 시장을 잘 모르시나본데...
질문 : 아뇨... 이쪽 시장에서 사업한지 벌써 5년 째입니다. 그리고 많은 제안도 받아봤구요.. 그중에서 제대로 하는 업체들은 아직 못만나봤습니다.
큰 루트 치고 선투자하려는 업체는 한군데도 못봤습니다. 그렇게 큰 루트라면 직접콜센터를 차리거나, 혹은 함께하려는 콜센터의 위험을
함께 나누는 차원에서라도 선투자를 해야하는 것 아닙니까? 아니면 더 큰 업체를 찾아 가시던지...
답변 : 더이상 할말이 없네요..
이런식의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는 이런 대화를 몇차례 해봤습니다. 하지만 역시 그들의 칼은 가짜 칼이었습니다.
아프지 않았구요. 이미 결과를 알고 있었습니다.
차라리 솔직하게 " 이제시작하려고 한다. 돈은 없다. 회원 한번 모아보겠다. 회원 모아줄테니... 도와달라.." 고하면 차라리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영업하는 사람들은 그 큰 허풍을 달고 가격 흥정부터 합니다.
1인당 얼마? 혹은 시간당 얼마?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칼을 쥐고 있는 건 그들이 아니라 콜센터여야합니다.
콜센터에서 선투자와 모험을 하면서도 이들에게 이끌려가는건 아무래도콜센터가 규모가 적고 회원이 없는 까닭이죠.
솔직히 이제는 이런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콜센터는 없을 겁니다. 이미 너무나 많이 당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생각한 것이 이런 업자들과는 거래하고 싶지 않아서 세계시장을 바라보게된 것이고, 보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차라리 외국인들이 더 깔끔할 때가 있습니다.
필리핀 전화영어 화상영어 콜센터 대표님, 회원은 직접 모집하세요.
비록 어렵고 힘들지만... 그래도 직접 모집하셔야 합니다.
카페를 통해서 모집하시든, 광고로 모집하시든 직접 모집하셔야 합니다.
또 회원을 그냥 " 우리도 영어합니다.." 가 아니라 자사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이나 특장점을 계발하셔야합니다.
수많은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가져가는 길만이 지금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는 길입니다.
그냥 "우리도 영어합니다..."라는 하면 수많은 업자들이 몰려오고 그칼에 여러번 찔리고 베이다보면 스스로문을 닫게 되는 겁니다.
제가 컨설팅을 한다고 말슴드렸습니다만 저 역시도 배우고 있습니다.
완벽한 건 없기 때문입니다.
어제제가 올린 글을 보면 UCLA에서 슬랭사전을 4년에 한번씩 발간한다고 했습니다.
그 의미는 영어도 새로운 영어가 태어나고 죽는다는 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 영어들을 반드시 알고 가르쳐야할 필요까지는 없겠으나 적어도 그에 대한 상식은 알고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 역시도 계속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집사람이 HR매니저면서 영어강사지만 전 아직도 영어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정말 공부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래고 계속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계속 변화해 나가야 합니다.
진화해 나가야 합니다.
결코 포기하지 마세요.
초심을 잃지 마시고 정면돌파하세요. 그 정면돌파라는 건, 외부의 힘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서야 한다는 겁니다.
마케팅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입니다.
저 역시도 마케팅 계획을 짜고 고민하고 또 몇번이고 확인 또 확인하고 시행합니다.
그 마케팅을 곧 시작할 것입니다.
여러분! 힘내세요. 환율이 내리지만, 그 환율의 혜택을 만을 바라보고 계시면 다시 어려움은 다가 올 것입니다.
항상 환차손의 위기를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 > 온라인 영어교육 시장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도자료]"대형소매점내 서점 학습지 못팔게 해주오" (0) | 2009.08.07 |
---|---|
[보도자료]부산 대입학원들 '몸집줄이기' (0) | 2009.08.07 |
UCLA Occasional Papers in Linguistics (0) | 2009.08.04 |
U.S. president an entry in latest slang dictionary (0) | 2009.08.04 |
온라인 영어 시장을 보며... 유럽은? (0) | 2009.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