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요청]온라인 학원의 경쟁력은 가격 뿐인던가?

2010. 8. 28. 01:01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필리핀의 영어교육 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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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글 http://cafe.naver.com/oneduassociation/124

 

온라인 학원의 경쟁력은 가격 뿐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놓고 수강생 관리에 대한 이야기부터 풀어보겠습니다.

 

수강생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혹, 수강생을 방치하고  회원 모집에만 몰입하고 계시지는 않아요?

 

전화영어든, 화상영어든 온라인으로 학생(수강생)을 교육시키는 학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온라인 학원이라는 것이죠.

 

오프라인 학원에서는 학생들과 상담하고 또 학부모들과 상담하면서 수강생을 유치하고

 

수강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육을 시키고 또 동기를 부여해 가면서 학습 효율, 능률을 올리려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 교사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하는 분들이죠.

 

그러면 온라인 학원이라고 할 수 있는 화상영어, 전화영어 콜센터 혹은 업체들은 어떨까요?

 

기본적인 관리 시스템은 LMS에서부터 시작되겠지만 지금 이야기하려고하는건 시스템적인 부분이 아니라

 

아날로그에 가까운 관심과 정성에 대한 부분이므로 LMS같은 시스템에 대한 부분은 빼고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많은 중소 콜센터들은 모두 회원 모집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가장 빠르게 수입이 생긴다는 것이기도 하고, 확장에만 골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광고와 회원 모집을 위한 낚시질같은 수강료 정책을 만들어 내기도 하죠.

 

이를테면 모 업체와 같이 처음에 수강할때는 파격적인 원가수준에서 학생을 모집합니다.

 

또 어떤 업체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져가기 위해서 커리큘럼부터 수강료, 강사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를 가져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업체도 관리에 대한 차별화를 이야기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즉, 관리가 뭐 대단한 일이라고... 강사하고 매일 대화하면 당연히 실력이 느는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를 일이지만...

 

그런 당연한 실력향상을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수강생들과 얼마나 자주 이야기하고, 수강생들이 잊지 않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얼마나 정성과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 수강생들에게 필요한 수업이 어떤것인지...

 

아무래 레벨테스트를 했다고 해도... 그 결과만을 가지고 학생의 수준을 일괄적용하고 강사에게 방치하고 있지는 않은지...

 

결국 살기 위해서 서로 낮은 가격을 제시하지만... 수강료가 싸다고 회원이 많이 모이고 가치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낮은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도 있고,

 

퀄리티를 원하는 소비자도 있고,

 

브랜드를 원하는 소비자도 있고,

 

관심과 정성을 원하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화상영어나 전화영어를 수강하는 수강생/학생들이 바라는 건 관심과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의 특징은 오프라인같은 스킨쉽없이 원격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오프라인과는

 

다른 차별화된 관리시스템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차별화된 시스템이라는건 강사의 이벤트라든지, 콜센터나 회사의 작은 정성이 담긴 선물 등도 될 수 있을 것이고

 

또 수업내용 청취 속에서 수강생/학생이 부족한 것을 강사와 함께 상담하면서 감동을 주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도 될 수 있습니다.

 

싼 가격에 방치되는 것보다는 조금 비싸더라도 자신에게 관심과 정성을 보여주는 콜센터, 회사에서

 

계속 수강을 하고 싶어하는 건 인지상정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렇듯 온라인 교육이지만 오프라인과 연동하는 하이브리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지금 수강생이나 학생이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다면 그원인을 마케팅, 신규회원 모집에서 찾을 게 아니라

 

이제는 수강생이나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정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관리 전략이나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올려주세요...

 

여러가지좋은 관리 방법을 올려주시는 회원사님에게는 회원관리에대한 설명회를 가질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모두가 상생하는 온라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