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23. 11:10ㆍ온라인 교육 콜센터,어학원/광고&마케팅 정보
많은 교육 콜센터의 온라인 마케팅은 "검색어 광고" 혹은 "카페 마케팅" 그리고 몇몇 콜센터는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한 기초 지식이나 정보가 없는 초보 창업자들에게는 모든 게 낯설게 느껴지는 용어들이지만 쉽게 풀어보면
웹 써핑을 하면서 해당 업체 혹은 해당 교육 콜센터의 브랜드를 접하게 되는 방법이나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는 방법 등에 대한 광고 및 마케팅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즉, 검색어를 통해서 화상영어나 전화영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개인 및 기업체들이 직접 화상영어 혹은 전화영어 관련 업체를 찾아내는 방법을 "검색어 광고"혹은 마케팅이라고 표현하는거죠...
또, 카페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도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와의 제휴 및 직접 카페를 운영하면서 회원들에게 직접 화상영어나 전화영어 서비스와 브랜드를 소개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현재까지 카페 마케팅은 단순히 회원을 모집하는 형태로만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사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마케팅도구로는 사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말이 혹시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서 다시 정리해보면, 카페 마케팅은 사실 특정한 집단 혹은 특정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진 개인들의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 및 제품 판매 등으로 이러한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커뮤니티 카페의 유료 회원 전환율을 보면 커뮤니티의 규모나 운영 관리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5% ~ 0.5%로 보고 있습니다.
즉, 카페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고 카페에 가입은 하지만 직접 해당 카페 운영자 혹은 이벤트 등을 통해서 직접 돈을 내고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은 5% ~ 0.5% 정도라는 거죠...
이 말은 무조건 회원들에게 화상영어든, 전화영어든 직접적으로 홍보하고 무료 체험자를 만들려고만 하지.. 조금 더 깊게 회원들의 유료 전환을 위한 성격 분석 등은 하지 않는다는 거죠...
이를테면 카페에서 회원들에게 이벤트를 하게 될 경우, 우선 회원들의 정체성이나 사유 분석, 이벤트에 대한 반응 분석 같은 회원 개개인들의 취행과 분석없이 화상영어 교육 콜센터 및 업체의 주관적인 생각에 몰입되어 "가격경쟁"으로만 치닫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많은 홈베이스 업체들이 이와 같은 오류를 통해서 회원이 증가할 수록 회원들의 재가입율이라든지, 신규가입이 줄어드는 오류를 겪게 되는 겁니다. 즉, 무조건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기만 하면 된다라는 거죠...
하지만 사실, 이것은 브랜드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혹은 사용자(수강생)의 입장에서 고민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카페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회원들의 요구 분석이나 혹은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취향 분석등이 되어야 하고... 이후에 회원들의 성격에 맞는 이벤트라든지 고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회원들의 유료 회원으로의 전환율을 올릴 수 있을 것이고, 지속적으로 이를 관리해야 재가입율이라든지 동일한 니즈를 가진 회원들의 신규 가입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카페 마케팅은 이렇게 직접적으로 화상영어에 대한 수강의지 및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예비 수강생들에게 Aproach하는 것과는 전략과 전술 자체가 달라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쉽게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온라인 게시물 등을 통해서 해당 화상영어 브랜드를 알리고, 이러한 게시물이 검색되어 노출효과를 가져가는 홍보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어 "화상영어"라는 단어로 검색해보면 네이버에 보여지는 결과를 보면 (첨부파일 참조) 총 16가지의 분류된 검색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각 검색어 결과마다 노출되는 위치에 따라서 가장 한눈에 보여지는 상위 결과 모두 검색어 마케팅에 해당하게 됩니다.(이에 대한 상세한 부분은 추후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
특히 아래 1) ~5)
1) 스폰서 링크
2) 파워링크
3) 플러스 링크
4) 비즈 사이트
5) 지식인
6) 웹문서
7) 동영상
8) 뉴스
9) 이미지
10) 지도
11) 책
12) 지식 쇼핑
13) 전문정보
14) 책본문
15) 디지탈 라이브러리
16) 소셜 네트워크
바이럴 마케팅이란 이러한 결과물 중에서 6)웹문서와 16) 소셜 네트워크에 해당되는 마케팅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글을 의도적으로 빈번히 올려서 노출 및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 이를 통한 회원 유치 등을 목적으로 한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말 그대로 입소문을 통해서 자사의 화상영어, 전화영어를 홍보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콜ㄹ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이 필수조건이라고 하겠습니다.
좋다는 평가글이나 권유의 글을 보고 회원가입했는데.. 화상영어, 전화영어를 하고나니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되면 이러한 회원은 부정적인 인식을 하게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온라인 마케팅은 결국 선택과 집중보다는 포괄적으로 전체적인 마케팅 목표와 전략 세우고, 그에 따르는 비용을 계산하면서 장기적으로 준비해야할 마케팅입니다.
또한 많은 준비가 있을 수록 좋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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