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4. 30. 20:06ㆍ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전화영어 이야기
전화영어 시장의 눈에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콜센터 세우는데 돈 얼마 안들어간다고 하지만 그게 진입장벽은 아니라는 겁니다. 투자 대비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한
마케팅 비용없이는 전화영어사업을 해서 성공할 수 없으며 또한 투자 대비 BEP에 다다르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그 사이에 시장의 변화를 얼마나 버텨낼 수 있는지 등등의 다양한 분석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전화영어 사업의 흐름이 점점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감지해야 합니다.
쉽게 아래에 검색된 업체들의 소개 글을 보시면 더욱 명확하게 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전화영어 시장을 개척한 아이보린의 추세를 보면
[ 친구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GCIC → 아이보린 ]으로 변화하는 동안 전화영어 시장도 아래와 같은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전화영어 콜센터 시장의 흐름
초기 : 콜센터 구축 - 콜센터가 았어야 전화영어 사업을 할 수 있었던 초기 시장
커리큘럼 컨텐츠- ESL,비지니스 영어 중심의 영어회화 중심.
진입기 : 콜센터 구축, 2차 판매자 형태의 커뮤니티를 확보한 마케팅 전문업체 등장
커리큘럼 컨텐츠 - 변화없음
성장기 : 필리핀 오르티가스를 중심으로 수많은 콜센터들의 등장 → 시장의 난립으로 매월 도산하는 업체들이 양산됨.
스카이프 등을 이용한 전화네트워크서비스 시작, 무자격 전화영어 강사들의 양산(수강료 하락)
커리큘럼 컨텐츠 - 점점 새로운 커리큘럼 등장(토플, 토익 등등)
안정기 : 현제 시점으로 점차 전화영어 콜센터를 직접운영하는 것보다 전화영어 산업의 분업화, 전문화로 발전 중.
커리큘럼 및 컨텐츠의 차별화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시장 경쟁력 확보가 사업의 관건으로 진화됨.
커리큘럼 컨텐츠 및 강사들의 퀄리티 - 사업의 차별화 전략
이런 와중에 전화영어 시장에는 몇가지 새로운 물결이 일어나기도 했었습니다.
이를테면 캐나다인, 호주인, 미국인 등의 원어민 강사를 고용한 형태의 콜센터입니다만 이것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크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번째로 인건비의 과다 및 경제성의 상실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즉, 해외에 콜센터를 세울 때는 반드시 그 수익분석이 필요합니다.
강사 1인이 하루(한달)에 교육할 수 있는 수강생의 수 = 강사가 발생시키는 수익인데
시장 가격은 점차 하락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인건비, 현지 사업운영비가 비싼 외국인 강사들의 인건비를 충당하기엔
콜센터 운영은 거의 불가능한 일로 실제 이러한 전문콜센터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위즈잉글리쉬(www.whizenglish.com)처럼 강사들의 퀄리티가 점점 높아지고 다양하고 전문적인 커리큘럼들이 등장하면서
오히려 캐나다,미국,호주의 영어보다 한국인이 듣고 이해하기가 더 쉬운 필리핀 전화영어가 전화영어 시장의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영어교육에서는 다양한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즉, 직영 콜센터없이 강사와 수강생들을 연결하려는 시도는 있었습니다.
강사들과 수강생들을 직접연결하는 과외중계사이트와 같은 형태의 사업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 이유는 강사들의 로얄티 부재가 그 원인이었습니다.
강사들의 수익이 일반 콜센터에서 근무하는것 만큼 충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중계서비스를 하다보니 수강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학생들의 관심은 있었으나 그 관심에 호응할만큼의 강의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교육커리큘럼이나 컨텐츠 등 수업이라기 보단 그냥 시간 때우기 형식의 수업이 이뤄졌기 때문에
이런 전화영어 중계형태의 서비스도 이제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두번째로는 통신네트워크가 스카이프 및 자체 화상영어 시스템으로 운영되다보니 휴대폰으로 통화할때는 통화중 끊김현상 등이 발생하는 등
통신 안정성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이러한 인터넷을중심으로 한 통신네트워크는 점차 발전되고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어 전화영어 중계 서비스는 실효성이 없습니다.
이제 전화영어 콜센터들은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을 세워야하며
2차 판매자들 또한 콜센터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스템에도 관심을 기울일 때입니다.
각자의 업무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해야하며 그에 적합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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