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영어 창업의 단계별 준비사항

2010. 5. 16. 21:23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화상영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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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영어 혹은 전화영어를 창업하시려는분들께 창업에 필요한 순서를 간략히 정리해 드립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신다면 창업하실 때 어려움은 많이 줄어들것입니다.

 

 

화상영어 창업 전 필요 사항

1. 신뢰 :

 신뢰라고 하는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 그리고 자신의 결정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하고, 화상영어에 대한 비전을 포함합니다.

 

2. 사업계획서작성 :

사실 여기서부터가 막히는 부분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죠.

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의 : 사업계획서는 자신의 계획을 체계적으로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에서 이야기하는 일반적인 내용에서 상당한 부분은 필요없게 됩니다.

2-1-1. 자기성찰 

자신의 마케팅/영업력에 대한 자기 성찰이 필요합니다. 이 때, 기본적인 인적 네트워크, 지역 영향력, 홍보력 등을 세세히 기술하여 추후에 마케팅 계획에 참고하도록 합니다.

 

2-1-2. 자본분석 

창업에 사용가능한 금액을 정리합니다. 이때, 무리하게 투자금액을 책정하지 말고, 현재 가용가능한 금액을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화상영어 사업은 주식투자가아니라 장기적인 노력과 투자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한다거나 다른 이의 도움으로투자금액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2-1-3. 시장분석 

시장분석의 기초는 오픈되어 있는 정보, 즉, "화상영어", "혹은 "전화영어"를 서비스하는 업체들의 [ 수강료, 커리큘럼, 수업시간, 솔루션 ] 등을 기초로만들면 효과적입니다. 이때,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한 업체는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 런 업체는 대부분 강사들이 집에서 수업하는 홈베이스 강사들을 채용하기 때문이고, 혹은 광고성 수강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홈베이스 강사들을 채용하는 시스템은 수업안정성 및 강사 퀄리티 가 담보되지 못하고, 또한 강사근태가 관리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만, 사업초보자들이 이를 목표료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이는 제외합니다)

 

2-1-4. 타겟 선정

위 2-1-1.항에서 분석한 자기의 영업력에 기준한 타겟을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선정한 타겟의 성격에 따라 직접 회원을 모을것인지, 기업체 제휴를 할 것인지 등에 대한 것을 정의해야 합니다.

 

2-1-5. 솔루션 선정

상기 2-1-4.목의 타겟의 성격에 따라 전화영어인지, 화상영어인지, 화상영어라면 화상전용 솔루션이 필요한 지, 아니면 스카이프나 우부로 수업이 가능한지 등을 정의해야합니다. 

 

2-1-5. 직영콜센터 구축 혹은 아웃소싱

위에서 솔루션 선정이 되었다면 상기 2-1-4.목의 결과와 2-1-5.항의 결과에 따라 직접 콜센터를 구축해야할 것인지, 아웃소싱을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의 경우, 기업체간 제휴를 통한 영업은 사실 어렵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아웃소싱은 2차 판매를 하기에는 아웃소싱 원가등에 대한 부담 때문에 타사와의 가격 경쟁력에서 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업계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초기 전략이 우선 인프라 확보라면 아웃소싱 후에 자체 콜센터를 구축하면서 추후에 수익을 강화할 수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에게는 지속적인 투자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2-1-6. 사업스케줄

위의 기본적인 사항들이 정리가 되었다면 사업의 시작과 서장기 때의 사업전략을 짜야합니다. 즉, 시기별 사업전략이 구성되어 있어야 하고 그만큼 많이 시간과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업전략에는 앞으로의 트랜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이때, 충분한 고민과 사업전략이 없다면 추후에 사업진행에 있어 어려움이있을 때, 결정의 시기르 ㄹ놓쳐서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2-1-7. LMS의 정의

LMS라고하는 수업관리시스템은 회원관리와 컨텐츠 공급 등의 포괄적인 기획안이 LMS에 적용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LMS를 가지고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LMS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이외에는 서비스를 추가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LMS는 사업 스케줄에 따라 제작되어야 합니다.

 

2-1-8. 자금 계획

자금계획은 사실, 사업의 핵심이자 모든 것이라고 할 만큼 중요합니다. 이 자금 계획이 잘 나오려면 그만큼 사전 조사가 치밀하게 이뤄져야하고, 이 자금계획이 잘 짜여져야 사업진행 도중에 난관에 부딪치지 않을 것입니다.

시기별도 투자가능한 금액을 세부항목까지 모두다 기재해야하며 사업운영에 소요되는 금액은 일반 생활비와 구분되어져야합니다. 즉, 생활비와 사업자금이 함께 지출되게 되면 생활비가 고다하게 사용되면 이는 곧 사업 운영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공과 사를 구분하라는 이야기는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이를테면 웹사이트 제작에 따르는 비용은, 디자인 비용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디자이너와 이야기하면서 진행되겠지만,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이 아무리 좋다고해도 책정된 금액을 넘어서게 되면 전쳊거인 사업운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의사항 > 철저한 조사를 하시되, 찔러보기식의 조사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치 당장할 것처럼 이야기하면서 결국 자료만 가져가고 연락을 끊어버리는 것이 찔러보기의 하나이고, 또한 확실하지 않은 비전을 가지고 업체에게 문의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이 온라인 교육시장은 상당히 좁습니다. 만약 런칭한다고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그 사람들과 다시 상면하게 됩니다. 그 때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없도록 기본적인 예의는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3. 투자

이미 위의 사업계획서에서 정의되고 조사한 내용에 따라 자금을 체계적으로 투자해야 추가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철저한 조사없이 무작정 자금을 사용하다가는 투자금액이 적을 수록 중간에 사업을시작하기도 전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충대충하지 말고 사전에 지출되어야하는 비용 등에 대한 조사와 시간 소요 등에 대한 부분에 집중하셔서 사업계획을 짜시고 자금을 곰곰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대략적인 사업계획 방법을 위에서 알려드리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실행력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계획이라도 투자가 선행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행동하지 않는 꿈은 몽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철저한 준비와 실천이 꿈을 현실로 만들 것입니다.

 

모두의 성공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