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영어 창업, 안정적인 사업런칭을 위한 조건들

2009. 11. 30. 18:31전화영어 화상영어 온라인 영어 교육/화상영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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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영어를 창업하려고 하면서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잘모른다면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들 반드시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홈페이지, 그리고 LMS 시스템

화상영어, 전화 영어 등의 온라인 교육에서 사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홈페이지와 회원 관리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대리점형태는 이러한 회원 관리와 홈페이지가 본사에 귀속되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그것은 콜센터에서 강사들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 공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 회원이 본사에 귀속되는 형태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Y사의 대리점 중에서 회원수가 300명이 되는 대리점의 경우, 수익성도 문제지만, 자신이 열심히 모집한 회원들이 자신의 소속이 아니라 Y사의 소속 회원이기 때문에 독립을 하고 싶어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기도 하니까요.

 

결국 본사에 귀속되지 않고 분명하고 확실한 노하우가 있는 업체의 홈페이지와 시스템을 선택해야합니다. 

 

 

2) 콜센터

콜센터는 개인적으로 솔루션에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화상전용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당연히 보여지는 잇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에 준하는 비용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고비용 저효율의 운영을 할 수 밖에 없게도는것이죠.

 

그래서 일반 중소 콜센터들은 화상전용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불필요하게 비용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까요. 또 전용솔루션을 사용하는 콜센터에 아웃소싱을 부탁하게 되더라도 그 비용은 최소 1분당 130원에서 150원 이상이 됩니다. 

 

그렇게 받는 콜센터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그건 콜센터 입장에서는 당연한 겁니다.

그만큼 고정비용이 크기 때문에 아웃소싱비용도 그만큼 받아야한다는 거죠.

 

이런 아웃소싱비용은 결국 창업자들의 수강료에 포함되어야 하구요, 브랜드 파워가 없는 창업자들이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가져가기 위해 가격경쟁을 할수가 없고, 회원 모집이 점점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중소, 창업자들에게는 이런 대규모의 콜센터들이 창업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걸 이야기하는 겁니다. 이런 대규모의 콜센터들은 대부분 큰 자금을 가진 업체나 엄청난 회원 인프라를 가진 업체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중소콜센터들의 퀄리티가 낮은 것은 아닙니다. 중소 콜센터에서도 전용선을 사용하는 업체들은 많이 있습니다. 혹은 전용선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가벼운 솔루션들을 사용하게 되면 사실 아웃소싱 비용을 상당히줄일 수 있게 됩니다.

 

 

3) 커리큘럼

사실 엄격한 의미에서의 커리큘럼은 교재와 학습방법 등에 대한 총괄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알고보면 오히려 컬리큘럼이 콜센터를 구축하는 비용보다 훨씬 더 들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를 보면 컬리큘럼이라고 할 때는,  교재가 중심으로 수업의 목적이라든지, 기간을 명시하는 정도에서 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은 진행하다보면 거의 유명무실해지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가장 중요해지는 게 교재 선택입니다. 가장대중적인 교재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고, 혹은 스스로 수업교재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역시 창업자들에게는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교재를 선택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처음에는 우선, 사업운영에 댛나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가는게 제일 중요하니까요.

 

 

4) 마케팅

마케팅 가장핵심적인 사항입니다.

위의 1~3번까지의 모든 항목에서 가장 적절하게 선택하고 진행했다고 해도, 회원 모집이 되지 않으면 이 사업은 하나마나한 일이 되어버립니다. 화상영어나 오프라인 학원이나 같은 마케팅을 할수도 있지만 마케팅의 영역은 온라인 화상영어가 더 크고 광대하며, 시장도 넓고, 경쟁도 더 치열합니다. 시장의 크기만을 보고 시장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오히려 그만큼 경쟁이 더치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프라인 마케팅에 더 치중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온라인으로 회원들이 느끼는 시스템적인 관리보다는 인간미 넘치는 서로 정을 주고받으면서 회원과, 혹은 회원의 부모와 관리를 함께 해나가는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창업자들의 마케팅이 되어야 합니다.


창업자들이 시스템적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려고 하려면 회원 관리가 안되서 회원들의 유입과 유출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즉, 유입은 늘리고 유출을 막는 방법은 결국 관리, 그것도 자주 통화하고 서로간의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그런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결국에는 강사를 보고 수업을 하는 게 아니라 관리자에 대한 신뢰를가지고 수업을 지속하게되고 혹은 이러다가 소개도 일어나고, 이런핵심 회원들이 바로 창업 초기의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회원들이 됩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핵심 회원층이 많을 수록 회사는 확장하기에 좋은 환경을 가지게 됩니다. 즉, 유출은 줄어들고, 유입은 늘어나는 것이죠.회원모집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이상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단 시간 안에 많은 회원을 확보하는 방법은 오로지 기업간 거래 뿐이지만 창업자와 거래하는 기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경쟁력도 없구요. 오랬동안 회원 한 명 한 명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회원들의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그들은 회사의 아군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재무

재무는 회사의 전체적인 상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바로미터입니다. 두말할 것없이 투자금액을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계획을 세우고 최대한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를 추진하도록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사업계획을 작성하라고 계속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재무계획이 바로 세워지지 않으면 고생은 하지만 돈은 안되는 상황이 반복되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기는 했지만 역시 모든 것은 자신의 손에 모든 열쇠가 있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되겠습니다.